미·중 긴장에 매출 감소 전망 속 2023년 7월 출시 후 처음
메타, 스레드에 광고 본격 도입…전 세계 기업에 개방
미·중 긴장에 매출 감소 전망 속 2023년 7월 출시 후 처음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은 전 세계의 모든 기업에 자사의 소셜미디어(SNS) 스레드 광고를 개방한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2023년 7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엑스(X·옛 트위터)를 겨냥해 스레드를 출시한 지 21개월 만이다.
코리아 바카라는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일부 미국 및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초기 광고 테스트를 해왔고, 이번에 이를 전면 확대했다.
코리아 바카라는 이날 "광고는 일부 시장에서 제공되며 지속적인 테스트와 학습을 통해 추가 시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레드의 광고 확대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 전쟁이 지속하는 가운데 나왔다.
코리아 바카라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왓츠앱 등 자사가 보유한 SNS 플랫폼 광고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을 창출한다.
시장분석기관 모펫네이선슨은 무역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코리아 바카라의 온라인 광고 매출이 올해 최대 70억 달러(약 10조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양국 간 긴장 고조로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광고 지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스레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마크 저커버그 코리아 바카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스레드가 "매일 100만 명 이상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3억2천만명을 넘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스레드가 앞으로 몇 년 안에 선도적인 토론 플랫폼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용자 수도 10억 명을 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코리아 바카라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수잔 리는 지난 1월 "스레드 광고 도입은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광고가 올해 큰 성장의 동인이 될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taejong75@yna.co.kr